2013년 4월 16일 화요일

4월 12일 전체 모임

 4월 12일 전체 모임을 University Church에서 가졌습니다. 김남근 회종님, 김수경 자매님 조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해주신 오뎅국을 저녁으로 먹고 이현옥 자매님의 인도로 찬양을 불렀습니다. 본문 주제와 관련해서 예배에 관련된 복음성가들을 불러서 좋았습니다. 이번 전체 모임은 귀납적 성경공부 세미나 세번째 시간으로 관찰-해석-적용의 해석 단계를 배웠습니다.

해석 단계는 그 때의 문화 속에서 인간의 언어로 쓰인 하나님의 말씀 속에 담긴 진리와 원리를 찾아내고 현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배를 타고 그 때의 세계로 들어가서 말씀을 해석하고 다시 현재로 돌아와서 적용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저번주 소그룹에서 작성한 해석을 위한 관찰 질문을 해석 단계에서 5C (Content - Context - Comparison - Consulting - Conclusion) 단계를 통해서 답을 찾아보는 과정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특별히 문맥(Context)과 관주(Comparison)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해석할 때 우리의 생각을 배제하고 성경으로부터 답을 찾는 것과 말씀을 다채롭게 읽고 삶에 연결이 되게 하는 것, 그리고 복음적이고 공동체에 사랑과 덕이 되는 해석을 내는 것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해석 단계에서 상상력을 이용해서 성경의 말씀이 우리에게 살아있는 말씀이 되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어요.

이번주 금요일은 소그룹 시간에 목사님께서 준비해 주시는 해석을 위한 관찰 질문을 가지고 우리가 직접 해석을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시간 나실 때 목사님께서 말씀해주신 5C로 연습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소그룹 시간에 재미있는 실습 시간을 가지시기를 소망합니다. 샬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