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6일 화요일

3월 25일 섬김이 모임

3월 25일 섬김이 모임을 University Church에서 가졌습니다. 이번주는 성금요일인 관계로 금요 모임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모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돌아가면서 기도제목을 나누고 삶을 나누고 오은규 형제님의 인도로 John Stott 목사님의 책 '현대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 여자와 남자편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성경이 남녀가 평등하지 않던 시대의 문화적 배경 안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몇 가지 성경구절을 놓고 이것을 현대 사회에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두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성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핵심 메세지가 무엇인지 올바로 해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때의 문화적 배경과 지금의 배경이 워낙 다르고 그 때의 의도를 완전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것을 현대 사회에 적용할 때 어려운 부분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제 이야기를 나누면서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불립문자'가 갑자기 생각나기도 했어요. 시대를 초월하는 하나님의 진리는, 그리고 성경을 관통하는 핵심 메세지는 '불립문자'처럼 문화적 배경을 벗어나서 문자를 초월해서 존재함을 믿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데에 있어서 부족한 저희들과 부족한 세상을 생각하다 보니까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하나님을 한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나님을 보통 우리가 아버지라고 부르기 때문에 별 생각 없이 남성의 이미지를 투영할 수 있는데 하나님은 영이시고 성경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로 묘사가 되었지요. 소설 '오두막'에서 하나님을 뚱뚱한 흑인 아주머니로 등장시키는데 제가 처음에 거부감을 가졌던 것은 은연 중에 제가 하나님을 남성의 이미지로 굳혀버린 편견 때문이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희들이 성경을 저희들의 편견이나 문화적 배경에 갇혀서 해석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고 성경을 우리 시대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항상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주 금요일은 성금요일로 KCF 모임을 가지지 않습니다. 각자 속하신 교회 공동체에서 예수님의 우리를 위해 죽기까지 순종하신 그 은혜로운 사랑을 묵상하시면서 구별된 시간을 가지시기를 소망합니다. 샬롬!

댓글 3개:

  1. 섬김이 모임에서 토론했던 것보다 더 풍성한 내용이 여기에 있는 것 같은데요. ^^ 소설 '오두막'은 읽어보지 않았는데, 다음에 한번 읽어 봐야 겠네요.

    답글삭제
  2. 그르게. 월요일에 좀 말씀해주시지 :)

    답글삭제
  3. 성금요일에 현진자매가 오두막을 얘기해서 쭉- 다시 읽어보았네요. 그리고 비슷한 꿈도 꾸고...한창 베스트셀러에 올랐을 때 책에 대해서 질문도 많이 받았는데 저자의 말 그대로 자녀들에게 전해주는 fiction 그러나 생각해 볼 대목들이 꽤 있어요. 감사! 하목사.

    답글삭제